고신의대, 고신대학교 의과대학

본문 바로가기

팝업레이어 알림

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.


학교소개

KOSIN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

졸업성과,시기성과

본문

환자 진료

(예비)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에 필요한 과학적 기초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.
(기초)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에 필요한 기초의학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.
(임상)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에 필요한 임상 지식을 이해하고 구조화된 임상상황에서 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다.
(실습)임상상황에서 환자(표준화 환자)를 대상으로 병력 청취와 신체 진찰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다.

(예비)문제 해결에 필요한 검사 선택 및 결과 해석에 필요한 자연과학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.
(기초)문제 해결에 필요한 검사 선택 및 결과 해석에 필요한 기초의학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.
(임상)제시된 임상 상황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검사를 적절하게 선택하고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다.
(실습)환자(표준화 환자)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검사를 적절하게 선택하고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다.

(예비)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추론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.
(기초)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추론을 위한 기초의학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.
(임상) 제시된 임상상황에서 과학적 근거에 의한 임상 추론을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도출할 수 있다.
(실습)환자(표준화 환자)를 대상으로 과학적 근거에 의한 임상 추론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도출할 수 있다.

(예비)근거중심의학을 수행하기 위한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추론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.
(기초)근거중심의학을 수행하기 위한기초의학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.
(임상)제시된 임상상황에서 최선의 의학적 근거를 활용하여 환자 중심의 치료와 관리(교육)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.
(실습)환자(표준화 환자)를 대상으로 최선의 의학적 근거를 활용하여 환자 중심의 치료와 관리 (교육)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.

(기초)정확하고 안전한 임상 술기를 시행하기 위한 해부생리학적인 기초 의학 지식을 습득한다.
(임상)제시된 임상 상황에서 진료에 필요한 임상 술기를 적용할 수 있다.
(실습)환자(표준화 환자)에게 진료에 필요한 임상 술기를 적용할 수 있다.

(예비)정확한 의무기록 작성을 위한 의학용어를 알 수 있다.
(기초) 정확한 의무기록 작성을 위한 기초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.
(임상)정확한 의무 기록의 구성요소를 알 수 있다.
(실습) 실제 환자에 대한 병력청취, 신체 진찰, 검사, 진단, 치료 등 전체 진료 과정과 이를 통해 고찰했던 내용을 의무기록 서식에 맞게 기록할 수 있다.

(예비)인문사회 지식을 통해 환자안전 사고의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.
(기초)환자 안전 사고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태도를 습득할 수 있다.
(임상)(실습)환자 안전 사고를 올바르게 인식하고, 시스템적 접근을 통하여 환자 안전 사고의 예방 및 대처 전략을 수행할 수 있다.

(예비)(기초)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술기를 습득한다.
(임상)기본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술기를 습득하고, 응급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임상의학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.
(실습)응급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임상의학 지식을 적용할 수 있다.

전문 직업성

(예비)기본윤리와 생명윤리의 원칙을 이해할 수 있다.
(기초)학자윤리(연구자윤리)의 원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.
(임상)의료윤리의 원칙을 이해할 수 있다.
(실습)구체적인 의료사항에서 의사 윤리 지침을 준수할 수 있다.

(예비)의사가 갖추어야 할 직업전문성을 파악할 수 있다.
(기초)기초의학통합과정을 통해 양심에 따른 자율성을 이해할 수 있다.
(임상)임상의학통합과정을 통해 양심에 따른 자율성을 이해할 수 있다.
(실습)의료 전문인에게 요구되는 법적 책무를 숙지하고 자율적으로 준수할 수 있다.

(예비)자신의 현재 역량 수준을 성찰하고, 자기주도적 평생학습자에게 필요한 역량을 이해할 수 있다.
(기초)자신의 현재 역량 수준을 성찰하고, 기초의학지식에 대한 자기주도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.
(임상)자신의 현재 역량 수준을 성찰하고, 임상의학지식에 대한 자기주도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.
(실습)최선의 환자 진료를 수행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평생학습자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.

소통과 협력

(예비)의료인으로서 적합한 인성(정직, 성실, 이타심, 공감)과 가치관을 개발할 수 있다.
(기초)자신과 타인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, 대인 의사소통 방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.
(임상)구체적인 의료상황에서 효과적인 대화 기법을 설명하고 모의상황에서 수행할 수 있다.
(실습)다양하고 구체적인 의료상황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대화 기법을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의료 면담을 수행할 수 있다.

(예비)연구와 실험 과제에 대해 역할을 분담하고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조정하여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.
(기초)연구와 실험 과제에 대해 역할을 분담하고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조정하여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.
(임상)다양한 의학적 상황에서 정보를 동료와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조정하여 합의에 도달할 수 있다.
(실습)다양한 진료 상황(외래 진료, 입원환자 진료, 협진 의뢰, 환자 인수 인계, 의학 세미나)에서 최선의 환자 진료를 위해 동료와 정확하게 소통하고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.

(예비)타 학문 분야의 학문적 특징과 연구 영역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.
(기초)(임상)(실습)타 학문 분야의 전문가들의 역할과 책무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다.

지식 적용과 활용

(예비)기초의학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연과학 및 인문사회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.
(기초)임상의학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초의학 및 인문사회 지식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.
(임상)환자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임상 의학 및 인문사회 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(실습)임상 의학 및 인문사회 지식을 환자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.

(예비)의학연구 결과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지식(기초 지식)을 이해할 수 있다.
(기초)의학연구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기초의학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.
(임상)임상의학 문제해결에 필요한 최신의 의학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다.
(실습)환자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최신의 의학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다.

(예비)의학연구 역량을 갖추기 위해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추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.
(기초)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윤리적기준에 근거한 기초의학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.
(임상)(실습)임상의학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윤리적 기준에 근거한 임상의학 연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.

(예비)의사 역량 중 교육자의 역할이 필요함을 이해할 수 있다.
(기초)환자, 보호자, 보건의료인(동료), 사회구성원 등을 대상으로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의학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.
(임상)동료를 대상으로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.
(실습)환자(표준화 환자), 보호자, 보건의료인(동료)등을 대상으로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.

사회적 책무성

(예비)지역사회 주민의 건강 요구, 주요 보건의료 문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.
(임상)(실습)지역사회 주민의 건강 요구와 주요 보건의료 문제들을 인식하고 문제와 연관 있는 결정요인, 분포 양상, 예방 전략을 계획할 수 있다.

(예비)사회적, 경제적,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미래 의료 변화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.
(기초)인류의 사회적, 경제적,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사회 속에서 바람직한 의학의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.
(임상)인류의 사회적, 경제적,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중심적 의료 상황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.
(실습)의료 관련 법과 제도의 의미, 사회 발전에 따른 보건의료관련법과 제도 변화와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. 보건의료 및 미래의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.

(예비)사회가 요구하는 의사의 다양한 역할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.
(기초)세계화에 따른 보건의료 문제의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고 의사의 역할을 기독교정신에 따라 설명할 수 있다.
(임상)사회가 요구하는 의사의 다양한 역할과 의학적 교류를 위한 의사의 역할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.
(실습)국제사회의 현안을 인지하고 기독교정신에 따라 다양한 문화권과 의학적인 교류를 위한 의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.




(49267) 부산광역시 서구 감천로(장기려로) 262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/ 사무팀 Tel. 051-990-6406 Fax. 051-241-5458 / 교학관리팀 Tel. 051-990-6600 Fax. 051-241-0145
Copyright © www.kucm.ac.kr All rights reserved.
^